티스토리 뷰

반응형

겨울철에 피부가 건조해지는 이유

 

겨울에 유난히 각질이 많이 생기는 이유가 뭘까요? 

겨울은 일단 무척 춥습니다. 대기 중의 습도도 50퍼센트 이하로 뚝 떨어지죠. 그래서 무척 건조합니다. 

건조한 공기는 우리의 피부와 바로 맞닿아 있습니다. 세수를 하고 마른 수건을 우리 얼굴에 갖다 대면 어떻게 되죠?

건조한 수건이 물기를 바로바로 흡수하죠.

바로 이겁니다. 건조한 공기가 피부와 접촉하며 피부 속 수분을 가져가는 거예요. 

출처:Photo by Lukas Schroeder on Unsplash

각질이 생기는 이유

 

우리 피부 속에는 기저층이 있어요. 바로 여기에서 매일 새로운 세포를 끊임없이 만들어 내죠. 이 세포들이 이 주 정도 일을 하다가 죽습니다. 죽은 세포가 피부 위로 올라오면서 하얀 각질이 되는 거죠. 그러니까 각질은 쉽게 말해 죽은 세포입니다. 

 

생각보다 쓸모있는 각질

 

그럼 각질은 쓸모없는 쓰레기일까요? 

아닙니다. 각질은 중요한 역할을 해요. 피부에서 수분이 손실되지 않도록 지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보호막 역할을 하죠. 공기 중에는 각종 균들이 많죠. 그런 균들로부터 감염되지 않도록 지켜주는 피부 보호막 역할을 해요. 

 

새 세포가 이 주 정도 후에 죽는 것처럼 각질도 수명이 있습니다. 4일 정도 일을 하다가 떨어지는 거죠. 각질이 떨어진 자리를 새로운 각질이 보충해줘야 합니다. 보호막이 완전히 사라지면 안 되잖아요? 

 

각질의 구조

출처:Photo by Aditya Joshi on Unsplash

그래서 각질이 떨어지면 이 신호를 기저층이 인지합니다. 그리곤 새 각질층을 피부 위로 올려 보내 주는 거죠. 각질은 10층 정도로 겹겹이 쌓여있는 구조입니다. 가장 바깥쪽인 10층의 각질이 떨어지면 지하에서 새로운 한 층이 올라옵니다. 그러면서 10층을 유지하는 거죠. 

 

겨울철에 각질층이 쌓이는 이유

 

각질의 주성분은 단백질입니다. 단백질 분해 효소가 10층에 있는 각질의 단백질을 분해합니다. 이런 식으로 각질이 조금씩 떨어져 나가는 거예요. 그런데 단백질 분해 효소는 수분이 충분히 있어야 제 역할을 해요. 

 

겨울에는 피부의 수분이 뚝 떨어지죠? 그래서 효소가 제 역할을 못하게 돼요. 각질의 단백질을 분해하지 못하는 거죠. 

그러면 떨어져나가야 하는 각질이 지들끼리 붙어서 크기가 커집니다. 단단해지고요. 이게 바로 겨울철에 우리를 신경 쓰이게 하는 각질층인 겁니다. 

출처:Photo by Bradley Dunn on Unsplash

 

이제 겨울철에 우리 피부에 각질이 많이 일어나는 이유를 이해하셨죠?

 

다음 글에서는 겨울철 골칫덩어리 각질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https://qkfmsektzja.tistory.com/93

반응형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